생활 정보

환절기 편도염 증상/치료방법/목이 아플 때 좋은 음식

꼬오빠 2022. 8. 28. 19:54
반응형
SMALL

편도염이란?

편도염이란 양측 편도에 발생하는 염증을 말하며, 급성편도염과 만성편도염으로 나뉜다. 대부분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을 통해 발생한다.

 

반응형

 

편도염 증상

급성편도염은 대부분의 경우 갑작스럽게 시작되어 오한과 열이 동반되고 인후통과 연하통, 두통이 있으면서 온몸이 쑤시는 통증이 있고, 전신쇠약감 등의 신체 전반에 걸친 증상이 나타난다.
만성편도염은 급성염증이 자주 반복되어 지속적으로 편도에 염증이 있는 경우로 대개 반복적인 인후통이 있으며 편도결석으로 인한 구취가 동반되기도 한다.

 

즙쟁이 도라지배즙 3박스 90포

 

 

즙쟁이 도라지배즙 3박스 90포

 

deg.kr

 

편도염 치료방법

급성편도염은 염증을 제거하고 증상 완화를 위한 적절한 보존적 치료를 하는 것으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휴식을 취하며, 위생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강 가글제를 사용하여 구강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세균성 감염에 의한 급성편도염은 대개 항생제 및 소염진통제 등으로 치료한다.
만성편도염의 치료는 대부분 증상을 경감시키는 치료로 충분하지만, 경우에 따라 편도적출술을 시행한다.

 

 

편도염에 좋은 음식

1. 도라지

편도염 좋은 음식 첫번째

도라지는 편도염과 기관지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 꼽힌다. 편도염에 걸리게 되면 구강내 점막이 건조해지면서 기침이 심해지며 이로 인해서 염증 또한 더욱 심해질 있다. 사포닌 성분이 풍부한 도라지를 섭취하게 되면 기관지의 점액 분비기능을 활성화 시켜줌으로써 점막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고 면역력도 증진시켜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도라지는 소염, 진통, 진정 등에 효과가 좋아 편도염을 예방해주고 빨리 낫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평소 도라지를 자주 먹기 힘들기 때문에 무침이나 구이보다는 도라지를 차의 형태로 물에 우려내어 수시로 마셔주는 것이 좋다. 도라지와 비슷한 더덕 또한 사포닌의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기관기 질환이나 편도염, 인후염 같은 염증성 질환에 효과적이다.

 

SMALL

 

2. 매실

편도염에 좋은 음식 두번째

매실 역시 편도염에 도움을 주는데 기본적으로 소화가 이루어지는데다 열을 낮춰주고 염증을 억제하며 몸을 해독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는 것이 매실 효능 중에 하나라고 한다. 그리고 증상의 완화와 개선에 탁월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추천드리는 것인데 진액에 물을 타거나 차로서 드시는 것이 더욱더 도움이 된다고 한다.

 

3. 맥문동

편도염에 좋은 음식 세번째

다소 낯선 음식인 맥문동은 한방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약재 중 하나입니다. 맥문동은 기관지염, 편도염에 탁월한 효능을 나타냅니다. 마른 기침을 멈추게 하고, 가래를 해소해주어 편도선에 좋은 음식입니다.

맥문동을 섭취하는 방법은 주로 차로 만들어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날씨가 선선한 봄, 가을에 캐서 껍질을 벗기고, 흐르는 물에 씻어 햇볓에 잘 말려 사용하며, 물에 넣어 달여 먹어야 합니다.

맥문동을 차로 끓이면 보리차보다 더 구수한 맛입니다.

 

4. 모과

편도염에 좋은 음식 네번째

편도염에 좋은 음식으로 모과 역시 커다란 도움이 된다. 모과에는 사포닌과 사과산, 구연산 그리고 비타민C 등 잘 알려진 항산화의 성분들이 있어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편도염을 가라앉히는 데에 효과적이다. 그리고 모과의 새콤한 맛이 진액을 수렴하기에 목을 부드럽고 매끄럽게 해주기도 한다. 모과는 특유의 떫은맛 때문에 있는 그대로 생으로 먹기는 힘들며, 가을철에 청으로 담가 두었다가 뜨거운 물에다가 타서 마셔주거나, 썰어서 말렸다가 끓여서 차로 마셔주면 좋다.

 

5. 무

편도염에 좋은 음식 다섯번째

무는 해열의 효과와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인데 감기의 초기증세로 목구멍이 간지럽고 부어 오르게 되는 증세가 있을 때에 무를 갈아먹으면 목에 좋다.

 

6. 배

편도염에 좋은 음식 여섯번째

배는 피로회복을 도와주는 유기산과 비타민,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할 뿐 아니라 배 껍질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이 풍부하여 면역 기능을 강화시켜준다. 그래서 배를 통째로 갈아서 차를 만들어서 마시면 목이 편안해진다. 그리고 편도염일 때에 아이스크림을 먹으면 좋다고 알려져 있으나, 일시적으로 통증과 열을 식혀줄 뿐이지 지속적인 효과는 없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적게 먹는 것이 좋다. 그런데 배는 차가운 성질을 지닌 음식으로 아이스크림보다 편도선의 열을 내림에 있어 큰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통증까지도 완화시켜준다. 또한 배에는 비타민C와 D가 많이 함유되어 있고 수분 함량도 높아 약해진 면역력을 보강해서 편도염의 재발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할 수도 있어서, 편도염에 좋은 음식 가운데 하나로 꼽히고 있다. 배는 그냥 먹어도 좋지만 대추와 생강 그리고 꿀 등을 넣고 배숙을 만들어서 먹으면 더욱 좋다. 단 배는 성질이 차갑기에 많이 섭취하면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다량 섭취는 삼가는 것이 좋다.

 

7. 생강

편도염에 좋은 음식 일곱번째

생강은 오한과 발열, 두통, 구토 그리고 가래를 치료하는 데에 탁월한 효과가 있을 아니라 열을 내리는 효능까지 가지고 있다.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주며 몸의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해준다. 생강은 날로 먹는 것보다는 차로 달여 먹는 것이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며, 생강을 홍차에 넣어서 마시거나 파와 함께 따뜻한 물에 달여 먹으면 부어있는 편도선을 개선함에 있어 도움이 된다.

 

8. 유자

편도선염에 좋은 음식 여덟번째

비타민C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과일이 레몬이다. 그런데 유자에는 레몬의 3배에 달하는 비타민C가 들어있다. 그래서 편도염을 예방하고 낫게 함에 있어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유자에 포함되어 있는 리모넨 성분은 편도염의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기침, 가래를 없애는 효과가 있어서 편도염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유자를 꿀에 재운 유자청으로 만들어준 따뜻한 유자차는 인체에 유익한 미네랄 및 비타민이 듬뿍 들어있는 꿀과 다량의 수분의 공급으로 편도염 증상을 개선함에 있어 큰 도움이 된다.

 

글을 마무리 하며, 환절기 편도염, 감기 조심하시고 항상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LIST